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바시스템즈 특징 및 앞으로의 전망

by 직접승인 2022. 8. 17.

비바 시스템즈 전망

비바 시스템즈 전망

비바 시스템즈는 비바 시스템즈는 대표적인 SaaS 기업으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다른 SaaS 기업들이 산업 전반적인 고객사를 가지고 있는 반면, 비바 시스템즈는 고객사의 대부분이 생명과학/제약 쪽 타깃을 두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전 세계 생명 과학산업을 위한 설루션 공급업체 비바 시스템즈

먼저 비바 시스템즈의 BM을 살펴보자면, 전 세계 생명과학 산업을 위한 산업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설루션 공급업체입니다. 회사의 설루션은 연구개발(RD)에서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구와 전략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데이터 및 비즈니스 컨설팅을 포함합니다. 생명과학 산업을 위한 비바 시스템즈의 산업 클라우드 설루션은 두 가지 제품 영역으로 분류: Veva Commercial Cloud 및 Veva Vault 가 대표적인 두 가지 영역입니다. Veeva Commercial Cloud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데이터 및 분석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는 Veeva CRM과 Veva Medical CRM, Veva CRM MyInsights, Veva Align, Veva CLM, Veva CRM Events Management 등이 있습니다. Veeva의 데이터 및 분석 설루션으로는 Veeva OpenData, Veva Link, Veva Cross6, Veva Data Cloud, Veva Nitro 등이 있습니다. Veeva Vault는 Veva Vault eTMF 및 Veva Vault MedComms를 포함하는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및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최근 실적은 6월 1일에 발표되었는데 505M의 매출액과 0.99달러의 EPS를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액은 Y/Y 16.5% 성장한 모습을 보였고, EPS는 12% 정도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액과 EPS 모두 시장 컨센서스를 조금 뛰어넘는 수준을 발표하며, 전체적으로 시장 예상치와는 부합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바 시스템즈는 매출액 중 402.6M의 구독 서비스에서 나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매출액 성장률은 지난해 대비 18% 성장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비바 시스템즈의 이익은 GAAP 이냐 NonGAAP 이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 영업이익, 순이익은 GAAP 기준으로 역성장을 보였고, Non-GAAP 기준으로는 9~10% 대의 YY 성장을 보였습니다. 비바 시스템즈는 다음 분기 매출액을 529~531M, FY 기준으로는 2,165~2,175M 달러로 내다보았습니다. 비바 시스템즈는 FY23 기준으로 PER 55.x배 정도 부여받고 있습니다. FWD 기준으로 하면 51.x 배로 조금 더 내려갑니다. 그래도 다른 SaaS 기업들에 비해서는 그렇게 고평가 수준의 기업은 아닌 듯합니다.

앞으로의 전망

매출액은 전년대비 17.35% 증가한 2,172m을 시장에서는 내다보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50~60배 정도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현재 비바 시스템즈(VEEV)의 PER은 전반적인 지수 하락과 함께 주가 하락이 있어서 많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20~21년 PER 밴드에서 110배가 넘어가는 시절도 있었으나, 현재는 PER이 반 토막 수준입니다. 비바 시스템즈는 ROE 가 준수한 편에 속하며, CAPEX에 대한 큰 투자 없이 FCF 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실적 기준으로는 FCF 가 774M 예상이 되고 매출액의 거의 30% 가 넘는 수준을 FCF로 적립하고 있는 셈입니다. 사업을 함에 있어 CAPEX 투자가 큰 규모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정말 메리트 있는 BM입니다. 성장률은 엄청나게 큰 편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꾸역꾸역 성장하는 편에 속하는데 매출액은 아쉽게도 올해 20% 달성이 힘들 것으로 보지만, 이익의 질 측면에서 상당히 큰 폭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0% 대, 당기순이익은 50% 대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CAPEX에 대한 큰 투자가 없으나, 연구개발비의 지출은 꽤 규모가 있는 편입니다. 꾸준하게 연구개발비를 집행해 왔으며 작년 기준으로 382M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하였고, 매출액 대비 21% 수준이었습니다. 연구개발비 추이는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만한 부분 같습니다. 주가와 12 FWD 매출, EPS 예상치를 비교한 차트입니다. 주가는 최근 많이 조정을 받은 반면 매출액의 전망치는 계속해서 상향 조정되고 있습니다. EPS도 마찬가지로 조금이나마 증가하는 수준임을 볼 수 있습니다. 비바 시스템즈(VEEV)의 현재 시가총액은 46조 원 수준입니다. 비바 시스템즈의 최근 주가는 5월 말 주가가 바닥을 쳤다가 조금씩 회복세에 들어서 있습니다. 과연 다음 분기 실적 발표 8월 31 때 어떤 모습을 보여주어 주가 향방이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댓글